의학(의료)

'체중은 그대로인데, 얼굴이 커 보인다?' 4가지 주요 원인

닥터포포 2023. 11. 13. 10:38
728x90

큰 얼굴

 

얼굴이 커 보이는 문제는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, 이는 단순한 체중 증가와는 다른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.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고,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1. 얼굴 살 처짐

첫 번째 주요 원인은 살이 처지는 것입니다.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탄력이 감소하고, 뼈를 지지하는 인대가 약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. 이는 특히 얼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, 얼굴에 축적된 지방이 중력의 영향으로 아래로 처지게 되면서 얼굴이 커 보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. 이러한 상황에서는 얼굴과 목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턱살을 줄이고,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. 허리와 목을 곧게 펴고 머리를 뒤로 젖히는 동작을 하면서 10초 동안 입술을 내밀고 턱을 위로 당기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. 이후에는 천천히 고개를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.

반응형

2. 얼굴 부종

얼굴 부종도 얼굴이 커 보이는 또 다른 원인입니다. 부종은 모세혈관 속의 체액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와 세포 사이에 고여 피부가 부어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. 이는 짜게 먹은 음식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. 스트레스를 받을 때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염분의 원활한 대사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. 얼굴 부종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마사지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. 주먹을 가볍게 쥐고, 얼굴 중앙에서 시작해 바깥쪽으로, 특히 눈 밑 볼 부분을 부드럽게 쓸어주는 마사지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. 이러한 마사지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체액이 정체되는 것을 방지하여 부종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.

 

3. 거북목 증후군

다른 원인 중 하나는 거북목 증후군입니다. 이는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대인의 흔한 문제로, 이로 인해 얼굴이 앞으로 나오고 어깨와 등이 구부정하게 말리게 되면, 상대적으로 얼굴이 커 보일 수 있습니다. 거북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목이 앞으로 나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.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선 앉을 때 등과 허리를 곧게 펴서 앉는 것이 필요하며,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눈높이에 맞추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,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것을 피하고, 한 시간에 한 번씩 일어나 5~10분 정도 서 있기, 낮은 베개 사용하기 등도 거북목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.

 

4. 턱 근육 발달

턱 근육의 발달은 얼굴이 커 보이는 또 다른 원인 중 하나입니다. 이는 턱에 지속적으로 힘을 가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, 일상생활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턱 근육을 사용하는 습관이 얼굴 크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다면, 이러한 행동이 턱 근육을 자극해 근육이 발달하게 됩니다. 마치 무거운 기구를 들어 근력 운동을 하는 것처럼, 딱딱한 음식을 먹을 때 턱 근육에 힘을 가하고 자주 사용하면 턱 근육이 점차 강화되고 발달하게 됩니다.

이외에도 일상적인 자세가 턱 근육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턱을 괴는 습관이나 엎드려 자는 자세는 턱이 점차 앞으로 나와 얼굴이 커 보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자세는 턱에 지속적인 압력을 가하게 되어, 근육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,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턱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. 턱 근육에 지나친 힘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하며, 편안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턱 근육의 과도한 발달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이는 궁극적으로 얼굴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
300x250